2008.01.14 04:19

한국형 다용도 지뢰제거 차 "MCV-DOVE'의 주요기능인 TREE & MINE REMOVAL GRAPPLE은 수목이 우거진 산악지형에서 수목을 파지하여 부러뜨리고 뽑아서 제거하고, 매설지뢰를 폭파하지 않고 끄집어 내어 분리 수거하는 비폭파식 지뢰제거 시스템입니다.  ("지뢰제거용 차" 특허등록 제0383549호, 청구범위 7개항, 국제특허 PCT출원(PCT/KR2004/)002651호 출원)

이 장비는 수목이 우거진 산악지형, 계곡, 언덕, 바위 등 큰돌이 많은지역, 늪지 등 다양한 지형에서 수목을 제거하고 큰돌을 파지하여 이동시켜 지뢰탐지 여건을 좋게 조성합니다.

또한 매설지뢰를 탐지하여 위치를 표시한 후 폭파하지 않고 땅속에서 지뢰를 흙과 함께 굴착하여 분리 수거하는 장비로 지뢰를 폭파 제거함으로써 발생하는 폭음으로 인한 생태계 파괴와 장병들의 건강상 유해한 점을 해소하고 지뢰잔유물인 중금속으로 인한 토양, 수질, 대기오염을 예방하는 친환경적인 지뢰제거장비 입니다.

한국지뢰제거연구소에서는 수목이 우거진 산악지역, 나무가 없는 사막지역, 큰돌이 많은 하천지역 등 지형과 작업 환경에 따라 현장을 방문하여 현장 여건에 부합한 지뢰제거 장비를 컨설팅하여 제작하여 지원합니다. 

2005. 1.6. 이라크 평화재건사단에 납품한 지뢰제거장비는 2004.8월 이라크를 방문하여 지뢰지대를 방문한 결과 지뢰가 쿠르드족들이 거주하던 이라크 북부 아르빌, 키르쿠크, 도흐, 술레마니아의 산악지역 하단 주거지역과 도로변에 500만 발이 집중 매설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라크의 산악지역은 우리나라와 같이 수목이 우거져 있지않고 민둥산으로 가시덤블이 많이 자라고 있었으며 지뢰매설지역은 500g 이상의 돌이 많고 토양은 바닷가 뻘흙이 단단하게 굳어진 것과 같이 단단하였습니다. 또한 지뢰가 유골과 혼재되어 있어 선진국의 폭파식 지뢰제거장비들을 운용할 수 없는 조건 이었습니다.

한국지뢰제거연구소에서는 유골과 지뢰를 분리 제거하는 회전 Grapple, 지뢰 선별용 진동버켓, 지뢰 및 불발탄 흡착제거 자력흡착기를 장착한 지뢰제거장비를 제조 납품하였습니다.

이 장비는 2005.1.25. 이라크 KRG 자치정부에 공여 한 후, 1년이 경과 하였으나 고장이 발생하지 않고 이라크 평화재건을 위한 지뢰제거작업에 효율적으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이라크 KRG 인도주의국장은 우리나라에 더 많은 지뢰제거장비를 원조해 줄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육군 00부대의 경우 20004년 지뢰제거 작업을 위해 한국지뢰제거연구소에서 발명한 수목 및 지뢰제거 Grapple을 보고 시중에서 콘크리트 파쇄기 중고품을 개조하여 납품받아 사용하다가 장비가 전복되어 장비 파손 및 인명사고가 발생할 뻔 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콘크리트 파쇄 장비 등 수목을 뽑아 제거하는 구조를 갖추지 않는 장비로 중량이 무겁기 때문에 수목을 뽑는 것은 장비가 전도될 위험성이 있으므로 사용하여서는 안됩니다. 수목을 뽑아 제거하기 위해서는 최적 안전설계 제작하여야 하며 사용요령을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한국지뢰제거연구소에서 개발한 지뢰 & 수목제거기는 인도주의 지뢰제거장비로 발명특허 등록 및 국제특허 출원(PCT/KR2004/002651호)하였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기계공학과와 재료공학과 교수님들의 자문을 받아 최적 안전 설계하여 국내 어터치먼트 전문제작회사에서 OEM 생산한 강력한 파워와 고 내구성 구조로 이루어진 장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Posted by 스노우볼^^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