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12.01 10:36


무릎뼈 관절을 덮고 있는 단단한 연골이 말랑말랑하게 연해지다가 더 진행하면 소실되는 질병.


무릎 관절과 넓적다리(대퇴) 관절 사이의 구조적 기능이상으로 인해 발병한다. 무릎 앞 부분에 강한 충격이 가해진 경우, 무릎뼈 골절이나 탈구 등이 일어난 경우, 오랜 기간 동안 무릎 관절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 지속적으로 계단 또는 비탈길을 오르내리면서 걷는 경우, 장기간 운전을 하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원인으로 인해 무릎뼈 관절을 덮고 있는 연골 안에서 기포가 발생했다가 터지면서 그 표면이 갈라지고 거칠어져 통증을 일으키게 된다. 남성에 비해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며, 청장년층에게도 많이 나타난다.




증세는 무릎 앞부분에서 통증이 일어나는데, 오랜 시간 동안 앉았다가 일어나 걸을 때, 무릎을 꿇고 앉거나 계단을 오르내릴 때 심해진다. 무릎 관절을 움직일 때 소리가 나기도 한다. 연골 겉면에서 시작한 경우에는 골관절염을 일으킬 수 있고, 내부 깊숙한 곳에서 시작된 경우에는 시일이 지난 후에 자연적으로 치유된다. 진행하면 퇴행성관절염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치료는 증세가 나아질 때까지 무릎의 통증을 일으키는 자세나 활동을 자제하고, 넓적다리 앞과 뒤 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을 시행한다.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얼음을 사용하여 환부를 찜질하고 약을 투여한다. 만약 무릎 관절과 넓적다리 관절 사이의 구조적 기능에 이상이 있어 생긴 경우에는 보조기를 장착한다. 통증이 해소된 후에 자전거, 수영 등의 운동을 하면 무릎뼈 관절을 덮고 있는 연골의 표면을 고르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Posted by 스노우볼^^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