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7.22 10:57


방부 효과 

약 2100년이나 지난 마왕퇴 고분에서 발굴된 유체가 사후 4일밖에 되지 않은 것처럼 보였다는 것만 보아도 숯의 방부 효과가 얼마나 컸는가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말은 다시 말하면 그 오랜 세월을 지나오면서도 미생물이나 곰팡이 등의 영향을 하나도 받지 않았다는 뜻이 됩니다.


여과효과 
오염된 공기와 물도 숯을 통과하면 놀랄 정도로 정화됩니다. 숯에 강력한 정수력이 있는 것은 숯 내부가 다공질로 되어 있는 구조 덕분입니다. 독가스를 무독화하는 방독 마스크에도 활성탄이 들어 있고 병원에서 사용하는 영양수액 포도당, 아미노산 등의 물도 숯으로 여과한 것입니다. 


습도조절 효과 
숯은 건조한 스폰지가 물을 깨끗이 흡착하듯이 주위의 습도를 줄여주고, 또 너무 건조하면 수분을 방출하여 습도조절을 자연스럽게 해 줍니다. 장롱이나 계단 뒷면, 싱크대 밑을 보면 놀랄 만큼 축축한데 이것이 곰팡이들의 발생원인이 되고 주택 수명도 단축시킵니다. 


음이온 발생 효과 
숯은 탄소덩어리이므로 탄소가 발생하는 음이온을 무한정으로 제공받을 수 있으며, 탄소가 음이온을 모두 방전하는데 4500만년이 걸린다니 과히 놀랄 만한 생명력이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숯에는 음이온을 증가시키는 작용이 있는데 음이온은 부교감신경에 영향을 주어 기분을 안정시키고 몸의 긴장을 이완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나무가 많은 숲이나 바닷가에 가면 기분이 평온해 지는데 이것은 음이온의 효과입니다. 

현대인은 TV,컴퓨터 등 양이온이 다량 배출되는 제품들과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는데 양이온이 많은 곳에서는 긴장, 흥분, 초조하기 쉽고 피로가 빨라집니다. 주위에 숯을 두게 되면 음이온이 증가되고 양이온을 중화시켜 공기가 균형을 취하는 상태가 되어 피로의 감소, 평온한 수면을 할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유해 전자파/ 방사선<라돈> 차단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모든 전자 제품에서는 몸에 해로운 전자파가 나옵니다. 전자파는 자극. 발열 작용이 있어 우리 몸의 수분의 온도를 높이고 요통, 변비 등 원인 모를 병을 유발시킵니다. 휴대폰 때문에 뇌종양으로 죽은 사람도 있고 임산부는 기형아를 낳는 경우도 있습니다. 

숯이 전자파를 차단한다는 것은 일본 교토 대학의 목질과학연구소 이시하라 교수에 의해서 밝혀졌습니다. 원래 나무는 전기가 통하지 않지만 나무가 숯이 되면 세라믹처럼 단단하게 되고 부딪치면 금속소리를 내기조차 합니다. 숯은 전기 특성을 띄어 전기가 통하게 되고 실내 공간에 방출된 전자파는 숯의 내부로 흡수되어 소멸되게 됩니다. 


냄새 제거 효과 
숯은 부패균의 발생을 억제해서 냄새의 근원을 없애고 그 악취를 흡착합니다. 냉장고, 신발장, 옷장, 주방, 자동차 등에 숯을 넣으면 탈취용이 되기도 하며, 물을 여과하는데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크롤칼키나 염소 등 소독냄새가 강한 수돗물에 숯을 넣으면 냄새도 제거되고 물맛도 좋아집니다. 밥이 약간 탓을 때 밥 속에 숯을 넣으면 탄 냄새가 없어진다는 것은 이미 옛날부터 주부들이 사용해 온 방법입니다. 


미네랄의 보물 창고 
수목은 오랜 세월에 걸쳐서 대지로부터 흡수해 올린 미네랄을 잔뜩 품고 있는 미네랄의 보물 창고입니다. 나무 속에는 중량비로 보아 0.3~0.6% 정도 미네랄류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나무를 숯으로 구우면 미네랄 성분이 약 4~5배로 농축되어 회분으로서 숯 속에 남게됩니다. 숯에 함유된 미네랄은 칼슘(Ca), 나트륨(Na). 철(Fe), 마그네슘(Mg), 칼륨(K). 인(P)입니다. 


질병의 치료적 효과 
숯을 복용하면 위염, 위궤양, 장염, 소화불량, 식중독, 과음시 숙취 제거에 좋고, 간염, 간경변, 황달에는 조정 역할을 하고, 약물 중독의 해독, 변비, 숙변제거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뱀이나 벌레, 개, 모기 등에 물렸을 때, 불이나 물에 데었을 때, 중이염, 설사, 소화불량, 복통, 눈의 염증, 심한 축농증, 기관지염, 폐렴, 신장염 등에는 숯가루 찜질 습포나 숯가루 드레싱을 붙여 치료하면 효과가 큽니다. 


원적외선방사효과 
고온이 아닌 40℃에서 대나무 숯, 참나무 백탄이 93%의 원적외선 방사를 하고 있음이 측정되었습니다. 원적외선이란 전자파의 일종으로 적외선의 범주에 속하며 적외선은 가시광선의 적색 영역보다도 파장이 길고 열 효과가 큰 전자파의 일종입니다. 원적외선은 생명의 빛이라 불리며, 혈액순환 촉진, 신진대사 촉진, 세포기능 활성화, 생육촉진 작용, 물분자의 활성화 및 숙성 효과가 있습니다. 


항균 및 해독효과 
히포크라데스 시대에 간질, 현기증, 빈혈, 탄저병 등의 치료에 이용했다는 기록이 있고, 동양의 한방에서는 각종 숯을 약용했으며 또 각종약재를 탄화시켜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예를 들어 자유, 형개, 측백 등은 완전히 태워서 조제했으며 지금도 그렇게 조제하고 있습니다. 숯을 식용하면 인체에 유익한 성분은 그대로 두고, 인체내의 유해 바이러스, 등에 항균작용을 하거나 체외로 유해한 균을 배출시킵니다.


집먼지, 진드기 제거 효과 
독성 알러지원을 만드는 집먼지 진드기는 숯을 이용하여 퇴치할 수 있습니다. 집먼지 진드기는 현미경으로 볼 수 있는 작은 미생물체이며 유아 및 성인의 감기에 주원인이 되고 집안에 수백만 마리가 서식하며 곰팡이균과 더불어 유독성 발암물질인 아몰라툭식 B1을 생성합니다. 또한 요, 이불 베개시트나 침대시트 등에도 수만 마리씩 번식하는 집먼지 진드기의 배설물은 알레르기성 비염, 천식, 피부염 등의 원인물로 밝혀졌습니다. 콧물과 코막힘, 재채기, 기침, 가려움증 등이 잦다면 대부분 집먼지 진드기가 원인입니다.


피부병 치료 효과 
목초액의 피부병에 대한 작용은 산류가 피부 표면의 각질 연화작용을, 알콜류는 살균 소독 작용을, 또한 함유되어 있는 탄소입자가 피부세포의 활성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아토피성 피부염, 노인성 건조피부염, 만성습진, 옴 등의 피부질환 외에 난치병인 무좀 및 각종 피부병에 대한 치료의 연구가 여러 가지로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목초액은 10배의 희석액까지도 살균 효과가 있고 생물 조직에의 침투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외상의 소독, 무좀 등의 피부병에 유효하다고 합니다. 또한 잘 정제된 목초액은 각종 피부병은 물론이고 벌에 쏘인데나 모기, 벌레 등에 물린 곳과 여드름에 바르면 잘 치료된다는 체험담도 소개되고 있습니다.


미용 효과 
숯에 가득한 천연미네랄 성분이 피부를 건강하게 바꿔 줍니다. 



우리나라의 약전에만 빠졌지, 대부분의 국가에서 숯을 약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숯을 가루내어 먹으면 몸의 해독에 좋다고 합니다.
Posted by 스노우볼^^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