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3.24 14:52
도면의 크기
제도지 크기 외형선 중심마크 길이[최소, 철하지 않을 때, 철할때]
A0 1189x841 20, 20, 25
A1 841x594 20, 20, 25
A2 594x420 10, 10, 25
A3 420x297 10, 10, 25
A4 297x210 10, 10, 25

표제란 크기 (A3용지 기준, 각 치수값들은 도면 크기에 따라 변할 수 있다.)
높이 (공통) = 8mm (8~10mm)
넓이 "품번, 소속, 제도, 도명 || 재질, 날짜, 각법, 척도 || 비고" = 15mm
넓이 "품명" = 45mm
넓이 "수량" = 10mm
넓이 전체 = 100mm (100~150mm)
외부테두리는 중간선, 내부선은 가는실선

투상도 배치 및 방향 정하는 방법
1. 외경절삭 : (외경) 축 지름이 작은 쪽을 우측에 그린다. =-
2. 내경절삭 : (내경) 구멍 지름이 큰 쪽이 우츨에 오도록 그린다. -=
3. 내경절삭 : 나사선이 우측에 오도록 그린다. |-

주투상도는 정면도를 중심으로 하여 반드시 같은 선상 위에 배치되어야 한다.
(정면도 기준 - 평면도, 우측면도)ㅣ

단면도법의 종류
1) 반단면도 (한쪽 단면도, 1/4단면도)
상하좌우 각각 대칭인 물체의 중심선을 기준으로 하여 1/4에 해당하는 한쪽만 절단하고
반대쪽은 그대로 나타내어 투상하는 기법으로 물체의 외부형상과 내부형상을 동시에 나타낼 수 있다.
물체의 형상이 대칭이어야 한다.
상하(좌우) 대칭인 경우 단면도는 위쪽(오른쪽)에 오도록 한다. 
2) 부분단면도
물체의 필요한 부분만을 절단하여 투상하는 기법으로 단면기법 중 가장 자유롭고 적용범위가 넓다.
단면한 부위는 파단선(가는실선,spline)을 이용하여 경계를 표시하며, 물체가 대칭이든 비대칭이든 모두 적용이 가능하다.
상하(좌우) 대칭인 경우 단면도는 위쪽(오른쪽)에 오도록 한다.
3) 회전단면도
절단면을 그 자리에서 90도 회전시켜 투상하는 단면기법으로 바퀴의 암(arm)이나, 리브, 형강 등에 많이 적용되는 단면기법이다.
|=={ [회전단면] }===|
4) 조합단면도
여러 개의 절단면을 조합하여 단면도로 표시하는 기법을 말한다.
-1) 대칭에 가까운 물체를 나타내는 조합단면도 (A-O-C--B: O는 중심점, A-C는 사분점, B는 C에서 회전한 각도에 있는 점)
A-O-B를 중심선을 따라 절단하고, O-B를 O-C까지 회전시켜 A-O-C와 동일 선상에 놓고 투상하는 기법
-2) 평행인 두 평면을 나타내는 조합단면도 A-A'직선단면1, -B-B' 직선단면2 
단면 A-A'와 B-B'의 구역이 다르더라도 평행인 두 평면을 같은 면인것 처럼 형상해서 단면처리한다.

단면을 해서는 안 되는 경우
축, 리브, 바퀴아암, 기어의 이, 볼트, 너트 (멈춤나사, 키이, 원통롤러, 강구, 핀) 등과 같은 경우 단면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그 이유는 단면을 함으로써 도형을 이해하는 데 방해만 되고, 단면을 한다 해도 별의미가 없을 뿐만 아니라 잘못 해석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길이방향으로 단면을 하지 않는다. 

특수한 경우의 도시방법
단면도법이나 생략도법 이외에 특수한 경우, 도형을 표시하는 방법이 있다.
1) 특정부분이 평면인 경우의 도시방법
도형 내에 특정부위가 평면일 때 이것을 표시해야 될 경우, 평면인 부위에 가는실선으로 대각선을 긋는다.
2) 도형이 구부러진 경우의 도시방법
각이 진 부분에 라운드가 있는 경우에는 교차선의 위치에서 그에 대응하는 위치까지 가는실선으로 표시하고 교차한 대응도면의 위치에는 상관선을 외형선으로 표시한다.
3) 리브의 끝을 도시하는 방법
리브의 끝 부분에 라운드 표시를 할 때는 크기에 따라 직선, 안쪽 또는 바깥쪽으로 구부러진 경우가 있다.
4) 특수한 가공 부분을 표시하는 방법
대상물의 면에 특수한 가공이 필요한 부분은 그 범위를 외형선에서 약간 띄어서 굵은1점쇄선으로 표시할 수 있다.
+ 특수가공부 실제 적용예 :: 마찰운동을 주로 하는 실린더, 피스톤, 편심장치, 크랭크축, 기어의 이 등과 같은 마찰부위 재질도 특수한 재질을 쓰지만 일반적으로 표면열처리를 부여하는 경우가 많다.

기타 정투상도를 보조하는 여러 가지 특수 투상기법들
1) 보조투상도
물체의 경사면에서 실제의 길이를 나타내 주기 위해서 경사면과 수직하는(마주보는) 위치에 나타내는 투상도를 보조투상도르 한다.
보조투상도를 알리기 위해 문자로써 나타내는 방법과 중심선으로 연결하는 방법이 있다.
2) 회전투상도
물체의 일부분이 경사져 있을 때 경사진 부분만 회전시켜 나타내는 투상도법을 회전투상도라 하고 잘못 해석할 우려가 있을 경우 작도선을 남긴다.
3) 부분투상도
주투상도에서 잘 나타나지 않는 부분, 혹은 꼭 필요한 일부분만 오려내서 나타내는 투상도법을 부분투상도법이라 한다.
4) 국부투상도
정면도를 보조하는 투상도를 그릴 때, 특수한 부분만 나타내는 투상도법
5) 상세도 
물체의 중요한 부분이 너무 작은 경우 그 부분을 가는실선으로 둘러싸고 인접한 부분에 크기를 확대시켜 그리는 투상도를 상세도법이라한다.
문자로 척도를 표시하고 치수기입은 실제치수로 기입한다.
*KS규격에는 없지만 상세도 크기(scale)가 명확하지 않을 때 임의이ㅡ 크기로 작도하고 NS로 표시할 수 있다.
치수기입 시 유의사항
1. 공작물의 기능면, 또는 제작, 조립 등에 있어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치수만 명확하게 도면에 기입한다.
2. 치수는 되도록 계산해서 구할 필요가 없도록 기입한다.
3. 중복치수는 피하고 되도록 정면도에 집중하여 기입한다.***
4. 필요에 따라 기준으로 하는 점과 선 혹은 가공면을 기준으로 기입한다.
5. 관련된 치수는 되도록 한 곳에 모아서 보기 쉽게 기입한다.***
6. 참고치수에 대해서는 치수문자에 괄호를 붙인다.
7. 반드시 전체길이, 전체높이, 전체폭에 관한 치수는 기입되어야 한다.***

치수의 단위표시 방법
1. 길이치수로써 단위를 붙이지 않는 숫자는 모두 mm이다.
mm 이외의 단이를 사용할 때는 그에 해당하는 단위기호를 붙이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ex. cm,m,ft,inch)
2. 치수정밀도가 높을 때에는 소수점 2~3자리까지 표시할 수 있다.
20mm를 20.000mm로 정밀도에 따라 표시한다.
3. 각도는 도(˚)를 기준으로 하나, 필요에 따라서 분('), 초(")를 병용할 수 있다.
45˚, 45˚38'32"

AutoCAD에서 KS규격에 맞는 DIM변수 (도면크기 : A1,A2,A3 적용)
화살표 크기 : 3.15mm
치수문자 크기 : 3.15mm
수험장에서 요구하는 "요구사항"에는 글자의 크기를 2.5mm, 3.5mm로 규정하고 있다.
이는 출력 후에 선의 굵기를 포함한 글자의 전체 높이를 의미한다.
AutoCAD에서는 선 굵기의 중심을 기준으로 크기를 설정하므로 문자의 크기를 2.24mm(일반공차문자), 3.15mm(치수문자) 등으로 설정해야만 플로터 펜의 굵기(0.35mm)에 의해서 최종 출력결과가 2.5mm, 3.5mm 등으로 나타난다.

치수선 및 치수보조선, 지시선 긋는 방법
치수선, 치수보조선은 0.25mm 이하의 가는실선으로 긋고 양 끝에 기호를 붙인다
치수선은 외형선으로부터 최초에는 10~20mm 띄우고 두번째부터는 8~10mm 간격으로 긋는다.
치수보조선과 외형선의 간격은 1~2mm 띄운다.
치수선 넘어 치수보조선의 길이를 1~2mm 띄운다.
지시선은 60˚로 인출된다.
수평(수직)방향으로 치수기입시 치수문자는 위쪽(좌측=아래쪽)을 향하게 기입한다.

치수보조기호
지름 = 파이
반지름 = R
구의 지름 = S파이
구의 반지름 = SR
정사각형의 변 = □ (사각,정사각형)
관의 두께 = t (티)
45˚ 모떼기 = C (씨)
원호의 길이 = (타원, 치수문자 위에 원호를 붙인다)
이론적으로 정확한 치수 = (직사각형, 테두리, 치수문자를 직사각형으로 둘러싼다.)
참고지수 = ( ) (괄호, 치수문자를 괄호 기호로 둘러싼다)

원의 반지름이 큰 경우 Z자형으로 구부려서 치수를 기입할 수 있다.
이때 구부러진 치수선의 끝은 반드시 원호의 중심점을 향해야 한다.

축에 키(Key)홈 치수를 기입하는 방법
키홈의 치수로는 키홈의 폭(b1), 키홈의 깊이(t1), 키홈의 길이(L), 키홈의 위치가 가장 중요한 치수이자 꼭 필요한 치수이다.

대칭된 도형의 치수기입 방법
생략도법에 의해 작도된 투상도에서는 치수기입을 할 때 중심선(대칭선)을 약간 넘도록 치수선을 연장시켜 전체치수를 기입한다.
이때 연장시킨 치수선 끝에 화살표는 붙이지 않는다.

치수를 빠짐없이 기입할 수 있는 순서와 방법
1) 대칭인 경우와 비대칭이 경우를 찾아야 한다.
대칭인 경우는 중심점이 기준이 되어 "△▽형"으로 치수선이 인출되고, 
비대칭인 경우는 기준이 되는 "면"을 찾아 그 면으로 부터 치수선이 인출된다.
이때 기준면은 가공면이나 물체의 특성을 고려하여 선정하도록 한다.

표면거칠기 = 조도
표면거칠기 표시는 가공된 표면의 거칠기를 기호로 표기하는 것을 말한다.
어떤 부분에는 어느 정도 거칠고, 또 어떤 부분은 얼마 만큼 매끄럽다는 것을 가공자에게 기호로서 지시하는 것이다.
표면거칠기의 표시는 공차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표면거칠기 기호가 기입되어 있고, 끼워맞춤이 있는 가공부는 거기에 따른 정확한 공차값도 기입되어 있기 마련이다.

표면거칠기 기호 표시방법 (한글로 작성된 문서라 기호 예시는...알아서 보도록;;;)
다듬질기호(예:▽) 대신 되도록 표면지시기호 (예: ▽/)를 사용하고 반복해서 기입할 경우에는 알파벳의 소문자 부호 (예: ▽y/)와 함께 사용하도록 한다.
그리고 그 뜻을 주투상도 곁에나 혹은 주석문에 반드시 표기하고, 지시값은 KS A ISO 1302, KS B 0617, KS B 0161에 의거해서 “산술(중심선) 표면거칠기(Ra)"의 표준수열 중에서 선택하도록 한다.

vo/ : 제거가공을 하지 않는 부분에 표시하는 기호이다.
즉, 일반 절삭가공을 해서는 안 되는 표면부분에 표시하는 기호이다. (예:주물의 표면)
▽/ : 공작기계로 절삭가공 혹은 연삭가공 및 각종 정밀입자가공이 요구되는 표면부분에 표시하는 기호이다.
(예: 선반가공, 밀링가공, 드릴가공, 기타 다른 공작기계들에 의한 일반 절삭가공)
▽w/ ▽x/ ▽y/ ▽z/ 등과 같이 문자와 함께 쓰는 기호들은 절삭가공을 하는 표면 중에서 정밀도를 문자기호로써 표시한 것이다.

vo/=vo/ : 주조, 단조, 압연
▽w/=▽25/ : 드릴, 바이트 작업, 추의 양 끝면
▽x/=▽6.3/ : 보통 다듬질 (면과 면 접촉)
▽y/=▽1.6/ : 고운 다듬질 (미끄럼 베어링(부시) 베어링, 내륜과 외륜 접촉식, 미끄럼부, 회전면, 열처리부, 피치원부???
▽z/=▽0.8/ : 
(<- 거침 vo/ ▽w/ ▽x/ ▽y/ ▽z/ 매끈->)

표면거칠기 기호의 방향과 크기
방향은 45˚각도로 회전하며 표현할 수 있다. (360˚ = 8방향 표현 가능)
타이틀에 작성하는 표기? : ② ▽x/ (▽y/)
② :  [원] : 지름 11~12mm, 선의 굵기 : 0.35mm (중간선)
[숫자]: 문자높이 : 5mm, 선의 굵기 : 0.5mm (굵은선)
▽x/ : [문자] : 문자높이 : 5mm, 선의 굵기 : 0.5mm (굵은선)
[선] : ▽의 3선중 우측선 기준 수직높이 5~5.5mm, 선의 굵기 : 0.5mm (굵은선), 각도 60˚, (수직높이 5mm이면 선분길이는 5.77mm 정도임)
/ 삐져나온 선 역시 위의 우측선 기준과 크기, 각도는 동일하다.
도면에 부착하는 표기?
▽y/ : [문자] : 문자높이 : 2.5mm, 선의 굵기 : 0.25mm (가는선)
[선] : ▽의 3선중 우측선 기준 수직높이 3~3.5mm, 각도 60˚, (수직높이 3mm이면 선분길이는 3.46mm 정도임)
/ 삐져나온 선 역시 위의 우측선 기준과 크기, 각도는 동일하다.

표면거칠기 기호 기입 시 주의사항
1) 너무 정밀한 거칠기 값을 요구하지 않는다.
2) 제품의 특성을 고려해서 기입한다.
3) 지시된 표면거칠기 값은 반드시 주투상도 옆이나 주석에 표시하도록 한다.

----------
IT(International Tolerance)등급에 의한 끼워맞춤 공차
예: 파이50H7, 파이50h6
파이50은 기준치수, 대문자 H는 구멍, 소문자 h는 축을 뜻하는 구멍과 축의 치수공차 오차다.
구멍과 축의 기호 및 상관관계
구멍의 기호 :: (0) : 여기서 최소허용치수가 기준치수와 일치한다.
 (+)점점 지름이 커진다. (0)  점점 지름이 작아진다.(-)
<----------------------  |  ----------------------->
          A B C D E F G (H) J K M N P R S T U X
           
축의 기호  :: (0) : 여기서 최대허용치수가 기준치수와 일치한다.
 (-)점점 지름이 작아진다. (0)  점점 지름이 커진다.(+)
<----------------------    |  ----------------------->
            a b c d e f g (h) j k n l p r s t u x

또 알파벳 뒤에 붙은 숫자 7과 6은 iso공차방식에 따른 IT기본공차등급을 표시하는 것으로서 등급이 낮을수록 정밀하다. 즉 정밀도를 뜻한다.
파이50H7 : 기준구멍(H) 파이50인 구멍의 등급은 7등급
파이50h6 : 기준축(h) 파이50인 축의 등급은 6등급
결과 : 축이 구멍에 비해 정밀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밀도가 높을수록 가공 공정이 많이 필요하고 가공시간 등의 여러 가지 예산낭비만 초래할 수도 있다.)
(특별히 정밀한 부품이 아니고는 it등급 일반끼워맞춤 범위를 되도록 벗어나지 않도록 기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IT 기본공차등급
[용도] [게이지류 제작 공차] [일반끼워맞춤 공차] [끼워맞춤이 없는 부분의 공차]
구멍 IT 01 ~ IT 05 IT 06 ~ IT 10 IT 11 ~ IT 18
IT 01 ~ IT 04 IT 05 ~ IT 09 IT 10 ~ IT 19

끼워맞춤의 종류
1) 헐거운 끼워맞춤 : 구멍이 축보다 클 경우 발생 :: 회전운동, 왕복운동, 마찰운동 등이 가능한 끼워맞춤
2) 중간 끼워맞춤 : 구멍과 축이 서로 크거나 같을 때 발생
3) 억지 끼워맞춤 : 축이 구멍보다 클 경우 발생
-> 단, 기준치수는 구멍이나 축이 항상 같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구멍이 축보다 가공하기 힘든 경우가 많다.
구멍의 경우 비교적 형태가 복잡한 공작물이 많지만, 축의 경우 편심인 것을 제외하곤 일반적으로 쉽게 가공할 수 있고 또 가공하다가 잘못 가공하더라도 더 작은 것으로 활용할 ㅅ ㅜ있으나 구멍의 경우는 그렇지가 못하다.

일반공차
실무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끼워맞춤공차 기입법보다는 일반공차 기입법이 널리 이용된다.
특히 일반공차 값의 범위는 실질적인 허용공차 값이므로 산업현장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측정용 게이지의 측정범위를 벗어나지 않도록 기입한다.

모두같은치수
끼워맞춤공차 : 파이50H7 :: 기준치수가 파이50이고 7등급인 구멍의 치수 및 공차 
일반공차 : 파이50 0 +0.025 :: KS B 0401에서 끼워맞춤 공차를 일반공차 값으로 환산한 값
한계치수공차 : 파이50.025 파이50 :: 최대허용치수와 최소허용치수를 모두 써주는 값이 한계치수 값이다.

측정용 게이지의 측정범위
측정용 게이지 측정범위
버니어캘리퍼스 0.05 ~ 0.02mm (1/20 ~ 1/50)
마이크로미터 0.01 ~ 0.001mm(1/100 ~ 1/1000)
하이트게이지 0.05 ~ 0.02mm (1/20 ~ 1/50)
다이얼게이지 0.01 ~ 0.001mm(1/100 ~ 1/1000)

헐거운 끼워맞춤공차 -> 일반공차 값으로 화산 예)
구멍 : 파이50H7 -> 파이50 0 +0.025
: 파이50h6 -> 파이50 0 -0.016

중간 끼워맞춤공차 -> 일반공차 값으로 화산 예)
구멍 : 파이60H7 -> 파이60 0 +0.030
: 파이60js6 -> 파이60 +-0.0095

억지 끼워맞춤공차 -> 일반공차 값으로 화산 예)
구멍 : 파이70H7 -> 파이70 0 +0.030
: 파이70p6 -> 파이70 +0.032 +0.051

기하공차 (KS B 0243, 0425, 0608)
기하공차는 제작물의 크기, 형상, 자세, 위치 등을 규제하는 공차로서 설계자-제작자-조립자-검사자 간의 보다 명확하고 일률적인 작업이 가능하도록 설계도면상에 표시하는 기호공차를 말하는데 표시방법은 규제기호(공차기호), 공차값, 기준(데이텀)등으로 표시한다.
모양공차 진직도 (데이텀: 적용되지 않음)
평면도 (데이텀: 적용되지 않음)
진원도 (데이텀: 적용되지 않음)
원통도 (데이텀: 적용되지 않음)
선의윤곽 (데이텀: 적용할 수도 있음)
면의윤곽 (데이텀: 적용할 수도 있음)
흔들림공차 흔들림(온) (데이텀: 적용해야 함)
흔들림(원주) (데이텀: 적용해야 함)
자세공차 평행도 (데이텀: 적용해야 함)
직각도 (데이텀: 적용해야 함)
경사도 (데이텀: 적용해야 함)
위치공차 동심(축)도 (데이텀: 적용해야 함)
대칭도 (데이텀: 적용해야 함)
위치도 (데이텀: 적용해야 함)

데이텀이란
기하공차를 기입하려는 부품에 이론적으로 정확한 기하학적 기준을 잡는 것을 말한다.
종류에는 점, 직선, 중심축, 평면, 중심평면이 있는데, 이와 같은 기준은 설계자가 부품의 특성과 제작상의 여러 가지 제반사항들을 고려하여 선택한다.

데이텀(Datum) 지시방법
데이텀은 도면에서 형체의 외형선이나 치수보조선 또는 치수선의 연장선 상에 검게 칠하거나, 칠하지 않은 삼각형의 한 변을 일치시켜 표시힌다.
1) KS, JIS : 직각이등변 삼각형 (윗 꼭지점이 직각 90도를 이루는 양변이 이등변인 삼각형)
2) ISO, ANSI, BS : 정삼각형
3) 아래 그림과 같이 삼각기호에서 끌어낸 데이텀 지시선 끝에 가는선(또는 중간선)의 사각형 테두리를 붙이고 그 테두리 안에 데이텀을 지시하는 알파벳 대문자의 부호를 기입한다.
┌───┐ ┌───┐
│ A │ │ B │
└─┬─┘ └─┬─┘
   │
__▲__ __△__
///// //////
4) 치수가 기입된 형체의 축직선(축심) 또는 중심 평면이 데이텀(기준)인 경우, 치수선의 연장선을 데이텀의 지시선으로 사용한다.
이때 치수선의 화살표는 치수 보조선이나 외형선의 바깥쪽으로부터 기입한 경우에는 데이텀 삼각기호가 중복되므로 화살표를 생략하고 데이텀 삼각기호로 표시한다.
5) 기하공차를 규제하고자 하는 형체와 관련이 없는 치수보조선 위에 데이텀을 지시할 때는 치수선위치를 명확히 피해서 데이텀 삼각 기호를 붙인다.
6) 기하공차 규제 기입틀 내에 데이텀 문자부호를 표시할 때는, 공차 기입틀 3번째 구획 속에 기입하고, 여러 개의 데이텀을 지정할 경우는 데이텀의 우선순위별로 차례로 표시한다.
예) 위치도, 파이0.05M, A,B,C  <- 우선순위는 A부터 차례대로 B, C로 표시 (우선순위가 달라짐에 따라 형체가 달라질 수 있다.)
[1번구획: 위치도, 2번구획: 파이0.05M, 3번구획 A (3번째구획 A부터가 데이텀 문자부호 위치임)
7) 하나의 형체를 두 개의 데이텀에 의해 규제할 경우에는 두 개의 데이텀을 나타내는 문자를 하이픈으로 연결하여 공차 기입틀 세번째 구획에 표시한다.
예) 대칭도, 0.009, A-B  (A와 B를 하이픈(-)으로 연결(

직각도 기하공차 해석의 차이 비교
┌───┐ 
│ A │ 
└─┬─┘
 
__▲__ 
//*/// //*//
       ━▼━
         │
       ┌─┴─┐
       │ B │
       └───┘
A(B)를 긴으로 하게 되면 A(B)*면을 측정면 또는 조립기준면으로 하고 직각도 공차 범위를 규제한다.

기하공차 해석
진직도 : 데이텀 불필요, MMS 적용가능 (MMS: ○M :: 원안에 M 문자가 적혀있는 표식)
물체의 표면이나 축직선(축심)이 직선의 허용범위로부터 벗어난 크기를 말하는데, 평면 또는 원통 표면과 같은 단일 표면에 적용할 수 있다. 
진직도 공차는 부품의 중심 축선을 규제하게 되므로 공차값에 파이(지름) 기호를 붙인다. **
진직도는 끼워맞춤 있고 단이 없는 축이나 구멍과 같은 부품에 기입하고, 공차값은 형체의 치수 공차보다 작아야 한다. 
실제로 도면에 적용해보고 그에 따른 치수공차, 기하공차, MMS(최대 실체치수), VS(실효치수::표식(VS))를 구해보자.
공차해석) 구멍의 최대 실제치수(MMS) 파이49.98일 때, 진직도 공차는 파이0.02, 실효치수(VS)는 파이49.96이다. 즉, 핀의 최대 직경이 파이49.96보다 커서는 안 된다.
축의 최대 실제치수(MMS) 파이50.04일 때, 진직도 공차는 파이0.02, 실효치수(VS)는 파이50.06이다. 즉, 구멍의 최소 직경이 파이50.06보다 작아서는 안 된다.
* 구멍일 때 MMS = 최소허용치수, 구멍일 때 VS = MMS - 기하공차
* 축일 때 MMS = 최대허용치수, 축일 때 VS = MMS + 기하공차
평면도 : 데이텀 불필요, MMS 불필요
정확한 평면으로부터 표면이 허용범위로부터 벗어난 크기를 말하는데, 일반적인 부품과의 접촉면에 단독으로 기입한다.
또한, 축선과 관련이 없는 평면을 규제하게 되므로 공차 값에 파이(지름) 기호를 붙이지 않는다.
평명도 측정법 예) 측정구멍이 있는 정반에 측정물을 올려놓고 측정방향으로 옮기면서 측정하는데, 평면도는 이 측정기 눈금의 최대차이다.
평면도 공차는 형체의 치수공차보다 작아야한다.***
평면도는 부품과 부품이 조립 후 서로 마찰되는 평면에 단독으로 기입한다.

진원도 : 데이텀 불필요, MMS 불필요
축의 공통중심에 수직한 표면의 진원상태를 규제하는 모양공차이다.
또한, 진원도 공차는 단면이 원형인 부품(형체)에 기입하고, 형체의 면을 규제하게 되므로 공차값에 파이(지름) 기호를 붙이지 않는다.
진원도 측정법 예) 측정물을 V-블록이나 양 센터로 지지하고 360도 회전시켜 다이얼 인디케이터로 측정한다. 
이때, V-블록 위에 올려놓고 측정하는 경우는 바늘이 움직인 수치의 1/2이 진원도 공차이며, 양 센터에 공작물을 지지하여 측정하는 경우에는 인디케이터의 움직임 전량(TIR)이 진원도 공차이다.
** 공차역 (TIR : Total Indicator Reading) : 기하공차 값 (다이얼 인디케이터의 움직임 전량)
공차역 (TIR : Total Indicator Reading)은 형체(부품)의 치수의 최대 허용치수일 때의 적용한 값이다.
진원도는 끼워맞춤이 있고, 단이 없는 축이나 구멍에 기입하고 공차 값은 치수공차의 1/2보다 항상 작아야 한다.
원통도 : 데이텀 불필요, MMS 불필요
원통도는 진원도, 진직도, 평행도의 복합공차로서 규제하는 형체가 완전한 원통형상으로부터 벗어난 크기를 말한다.
또한, 원통도 공차역은 다이얼인디케이터로 측정했을 때 한단면에 대한 공차역이 아니라 축직선에 평행한 길이방향의 공차역이다. 원통도는 공차값에 파이(지름) 기로흘 붙이지 않는다.
원통도 측정법 예) 측정물을 V-블록이나 직각 정반에 밀착시켜 축직각 단면상에서 1회전시켰을 때의 변위량을 측정한다.
다이얼인디케이터의 눈금 설정은 변경하지 말고 여러 단면을 반복해서 측정하는데, 눈금 최대차의 1/2이 원통도이다.
원통도는 끼워맞춤 있는 축이나 구멍과 같은 부품에 기입하고 공차 값은 형체의 치수공차의 1/2보다 항상 작아야 한다.
평행도 : 데이텀 필요, MMS 적용가능
평행도는 데이텀 축직선(축심) 또는 데이텀 평면에 대하여 규제하는 형체의 표면이나 축직선이 허용범위로부터 벗어난 크기를 말하는데 규제조건은 다음과 같다. (원통의 축이 있으면 파이(지름)을 붙인다., 면끼리는 파이(지름)을 쓸 필요가 없다.)
1) 하나의 기준(데이텀) 평면과 평면이 마주보고 있을 때 평행도 공차 값에 파이(지름) 기호를 붙이지 않는다.
두 평면에 평행도를 규제할 경우에 하나의 평면은 데이텀으로 규제해야 하며, 서로 다른 평면이라면 길이가 긴쪽을 데이텀으로 한다.
2) 하나의 기준(데이텀) 평면과 축직선이 마주보고 있을 때 평행도 공차 값에 파이(지름) 기호를 붙인다.
하나의 평면과 중심을 갖는 형체에 평행도를 규제 할 경우에 두 개의 형체 중 특성과 기능을 고려해 한쪽을 데이텀으로 결정한다.
3) 하나의 기준(데이텀) 축직선과 축직선이 마주보고 있을 때 평행도 공차 값에 파이(지름) 기호를 붙인다.
규제하는 형체와 데이텀이 모두 원통일 경우는 공차역은 평행도 공차수치 앞에 파이(지름)기호가 있으면 지름공차역이고, 공차수치 앞에 파이(지름) 기호가 없으면 폭 공차역이다.
평행도 측정법 예) 측정물을 데이텀면 전체를 수용할 수 있는 정반에 올려놓고 다이얼인디케이터로 측정면의 변화를 측정한다.
원통이나 축을 측정할 경우는 원통 맨드릴이나 다이얼인디케이터로 각 방향을 측정하게 된다.
구멍일 때 MMS = 최소허용치수, 구멍일 때 VS = MMS - 기하공차
직각도 : 데이텀 필요, MMS 적용가능
직각도는 데이텀축 직선 또는 평면에 대하여 규제하고자 하는 표면이나 축직선이 완적한 직각(90도)으로부터 벗어난 크기를 말한다.
폭 공차역이나 중간면을 규제할 경우는 직각도 공차 값이 파이(지름) 기호를 붙이지 않고, 축직선을 규제할 때는 지름공차역이므로 파이(지름) 기호를 붙인다.
직각도 측정법 예) 측정물을 회전테이블 위에 놓고 원통 부분의 최하부에서 축을 맞춤 다음 여러 단면에서 테이블이 1회전할 때 반경의 변화를 측정하는데 직각도는 판독 최대차의 1/2이다.
구멍일 때 MMS = 최소허용치수, 구멍일 때 VS = MMS - 기하공차
경사도 : 데이텀 필요, MMS 적용가능
경사도는 90도를 제외한 임의의 각도를 갖는 평면이나 형체의 중심이 데이텀을 기준으로 허용범위로부터 벗어난 크기를 말한다.
경사도는 평면, 폭, 중간면 공차역을 규제하기 때문에 공차값에 파이(지름)기호를 붙이지 않는다.
경사도 측정법 예) 측정물을 지정된 각도의 정반위에 올려놓고 공차가 주어진 면을 인디케이터의 판독 최대차가 최소가 되도록 조정을 한다. 높이의 차를 전면에서 측정하면 경사도는 판독의 최대차로서 구해진다.
일반 각도공차와 경사도 공차비교 : 경사도 공차역은 각도의 공차가 아니라 규정된 각도의 기울기를 갖는 두 평면 사이의 간격이고 규제된 공차는 규제형체의 표면, 축직선(축심) 또는 중간면이 공차범위 내에 있어야 한다.
끼워맞춤이 있는 부품의 경우 경사도 공차의 MMS조건으로 규제하고, 홈의 위치가 일정한 각도상에 있다면 위치도 공차로 규제하는 것이 더 바람직한 규제방법이다.
흔들림
흔들림은 데이텀 축직선에 대해서 규제형체(원통, 원추, 호, 원통편면)가 완전한 형상으로부터 벗어난 크기를 말하는데 진직도, 진원도, 원통도, 직각도 등을 포함한 복합공차이다.
원주 흔들림은 규제형체의 각 원통의 단면이나 평면을 규제하고, 온흔들림은 규제형체의 원통면과 평면의 전체영역을 일괄해서 규제한다.
원주 흔들림은 원통 표면의 치수차에 대해서는 규제할 수가 없으므로 엄격하게 규제해야 할 경우에는 축방향 원통상의 전표면과 평면상의 전 표면에는 온 흔들림공차를 규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원주흔들림 : 데이텀 필요, MMS 불필요
원주 흔들림은 데이텀 축직선을 기준으로 각 단면(측정평면)이나 원통면(원통표면)에서 1회전할 때 다이얼 인디케이터의 최대차이다.
원주 흔들림은 각 단면에 해당하는 측정평면이나 원통면 공차역을 규제하기 때문에 공차 값이 파이(지름) 기호를 붙이지 않는다.
원주 흔들림 측정방법 예) 측정물을 V-블록 위 또는 양 센터로 지지하고 축방향으로 이동이 되지 않도록 하여 측정물을 회전시켜 각 단면을 측정한다.
원주 흔들림은 끼워맞춤이 있는 축이나 측면에 기입한다.

온 흔들림 : 데이텀 필요, MMS 불필요
온 흔들림은 데이텀 축직선을 기준으로 다이얼인디케이터를 이동시키면서 형체를 회전시켰을 때의 눈금의 최대차를 말한다.
온 흔들림은 각 해당하는 측정면과 원통면 공차역을 규제하기 때문에 공차 값에 파이(지름)기호를 붙이지 않는다.
온 흔딜림 측정방법 예) 측정물을 V-블록 위나 양 센터로 지지하고 축방향으로 다이얼인디케이터를 이동시키면서 측정물을 회전시켜 측정한다.
온 흔들림은 끼워맞춤 있는 축이나 측면에 기입한다.
동(심)축도 : 데이텀 필요, MMS 불필요
두 개의 원통이 동일한 축직선(축심)을 가지거나 직선상에 있으면 동축이라 할 수 있다.
데이텀 축직선과 동일 직선상에 있어야 할 축직선이 허용범위에서 벗어난 값을 동축도 공차라 한다.
동축도 공차는 부품의 중심 축직선(축심)을 규제하게 되므로 공차 값에 파이(지름) 기호를 붙인다.
동축도 측정방법 예) 동축도는 데이텀 축직선(축심)을 기준으로 규제형체를 회전시키면서 규제형체의 표면에서 다이얼 인디케이터를 축방향으로 이동시켜 데이텀 축직선에 편위된 측정값으로 동심도를 측정하는 방법이 가장 일반적이다.
동축도는 끼워맞춤 있는 축이나 구멍과 같은 부품에 기입하고 공차 값은 형체의 치수공차의 1/2보다 항상 작아야 한다.
대칭도 : 데이텀 필요, MMS 적용 가능
대칭도란 데이텀 중심선 또는 중심평면을 기준으로 서로 대칭이어야 할 규제형체의 중심평면이 대칭위치로부터 벗어난 크기를 말한다. 
대칭도공차는 부품의 중간폭 또는 면을 규제하게 되므로 공차 값에 파이(지름) 기호를 붙이지 않는다.
대칭도 측정방법 예) 측정물을 정반 위에 놓고 공차가 주어진 형체까지 거리를 측정하고 반전시켜 같은 방법으로 측정한다.
대칭도는 위치도 공차와 동일하기 때문에 ANSI 규격에서는 삭제(1992년)되어 대칭도로 규제되는 형체는 위치도로 규제한다. ISO와 KS규격에는 대칭도가 규격에 있다.
대칭도 공차 값은 형체의 치수공차의 1/2보다 항상 작아야 한다.
구멍(홈)일 때 최대 실체치수(MMS) = 최소 허용치수, 실효치수(VS) = MMS - 기하공차???
위치도 : 데이텀 필요 또는 불필요, MMS 적용가능
위치도란 규제된 형체가 다른 형체나 데이텀에 관계된 형체의 규정위치에서 축직선(축심) 또는 중간면이 이론적으로 정확한 위치에서 벗어난 크기를 말한다.
위치도공차는 규제형체의 중간면을 규제할 경우 위치도 공차 값에 파이(지름) 기호를 붙이지 않고, 축직선(축심)을 규제할 경우는 공차값에 파이(지름) 기호를 붙인다.
또한, 위치도공차는 규제형체의 형상에 따라 진직도, 진원도, 평행도, 직각도, 동축도 등이 암시되어 규제되는 복합공차로서 대부분의 부품은 위치를 갖는 형체이므로 기하공차 중 가장 널리 사용되고 다름과 같은 위치를 규제하는데 적용된다.
1) 위치를 갖는 원형인 축이나 구멍 위치
2) 위치를 갖는 비원형인 홈이나 위치
3) 기타 데이텀을 기준으로 규제되는 형체의 위치
위치도 측정방법 예) 측정물을 3면을 기준으로 하여 이론적으로 정확한 구멍위치에 기능게이지 역할을 하는 핀을 설치하여 측정한다.
위치도 공차값은 형체의 치수공차의 1/2보다 항상 작아야 한다.

기하공차는 왜 필요한가
구멍과 축이 기울어졌을 때 간섭이 발생한다.
구멍이 기울어졌을 때 틈새가 발생한다.

치수공차와 기하공차를 같이 기입할 경우
조립할 때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부품의 정밀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치수공차와 기하공차를 기입하게 되면, 형상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조립이 가능하게 된다.
구멍과 축에 정확한 기하공차를 기입하면 치수공차와 기하공차 범위 내에서는 항상 조립이 보장된다.
예)
구멍(A) :: 치수공차 : 파이10 +-0.05, 기하공차 : ┻(직각도),파이0.05,A
축(B) :: 치수공차 : 파이10 -0.15 -0.25, 기하공차 : ┻(직각도),파이0.05,B
Posted by 스노우볼^^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