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10.12 10:08

챕터 1


초보자 종족 선택 Tip


힘세고 강한 종족을 원한다 - 당신에게 어울리는 종족은 스트롱홀드입니다


꾸준한 싸움을 원한다 - 당신에게 어울리는 종족은 캐슬입니다


편하면서도 강한 종족을 원한다 - 당신에게 어울리는 종족은 램파트입니다


전략과 전술을 활용하면서 지혜롭게 싸우고 싶다 - 당신에게 어울리는 종족은 타워입니다


야비하고 치사하게 병력을 꾸역꾸역 모을 수 있다 - 당신에게 어울리는 종족은 네크로폴리스입니다


나는 사기종족 아니면 안한다 - 당신에게 어울리는 종족은 컨플럭스입니다


파괴신을 숭배한다 - 당신에게 어울리는 종족은 인퍼노입니다


애매모호하게 쎈 종족을 원한다 - 당신에게 어울리는 종족은 던전입니다


저레벨유닛이 고레벨유닛을 씹어삼키는걸 보고 싶다 - 당신에게 어울리는 종족은 포트리스입니다


초보자라면 처음 주어지는 성을


(마법 길드 1레벨 - > 대장간 - > 시장) - > 시민회관 - > (보루) - > 성채 - > 성 - > 의사당


으로 일단 기본 생산 기반은 만들어놓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2레벨이 원거리인 타운은


캐슬, 컨플럭스, 인퍼노


이며 꼭 2레벨 건물을 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3레벨이 원거리인 타운은


스트롱홀드, 램파트, 컨플럭스, 포트리스, 던전이며 마찬가지로 3레벨 건물을 꼭 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램파트의 그랜드 엘프는 2회 공격에 공격력도 쎄기 때문에 무지하게 아픕니다.


4레벨 생산기지를 빨리 지을수록 좋은 타운은


네크로폴리스이며 4레벨 기지를 업그레이드할 경우 모이면 모일수록 강해집니다


5레벨 중 가장 강한 타운은


포트리스이며 강력한 고르곤은 이름처럼 강력하므로 생산기지를 빠르게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좋습니다


6레벨 중 가장 강한 타운은


타워와 네크로폴리스이며 특히 타워의 나가 퀸은 6레벨 최고의 공격력과 방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7레벨 중 가장 강한 타운은


캐슬과 타워이며 특히 대천사는 공격력과 방어력이 월등하며 죽은 아군을 부활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트롱홀드의 고대의 베히모스는 7레벨 중 가장 가격대 성능비가 뛰어납니다


혹시 돈이 부족할 경우 1레벨 유닛을 과감히 뽑지 말아야 할 타운은


인퍼노와 컨플럭스이며


돈이 부족하더라도 1레벨 유닛의 효율이 좋아서 생산해두면 좋은 타운은


네크로폴리스, 캐슬, 램파트, 타워입니다.


챕터 2


영웅 선택 Tip


저같은 경우는 초반 선택 때 금+350 특기를 가진 영웅을 선호합니다.


왜냐하면 200% 난이도로 하기 때문이죠. 돈이 없어요 :)


하지만 정말 좋은 영웅은 따로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전술을 가진 영웅은 무조건 좋습니다


http://heroes.ivyro.net/homm3/hommmane.htm


그리고 기본적으로 잘 알려진 영웅들


솔미르, 멀리치 경, 싼트 등은 특기가 매우 좋은 영웅들로 특히 솔미르는 초보가 잡아도 그 엄청난 연쇄 번개 덕분에


매우 강력한 모습을 뽐냅니다.


그 다음으로는 강력한 마법을 가진 영웅들


로이니스, 크시론, 알라마, 제다이트 등등


그리고 마지막으로 초반에 많은 유닛을 가지고 나오는 영웅들


샤크티(전술까지 가지고 있어서 개사기 영웅입니다), 이보르, 발래스카 등등


그리고 네크로폴리스는 특수하게 1레벨 해골이 드래곤마냥 강력해지는 영웅


갈스란이 있겠습니다.


챕터 3.


전투법


전투에서 일단 자신은 원거리가 주력이고 상대방은 한 턴에 접근할 수 없는 유닛(이동력 10 미만)들밖에 없다면


'대기'를 이용하여 원거리 유닛들이 최대한의 데미지를 뽑도록 합니다


이를 위하여 포술 특기인 영웅은 먼저 돌아오는 턴을 이용해


데미지가 강해지는 마법(축복, 기원, 피의 굶주림 등)과 속도가 빨라지는 마법(가속, 기원 등), 상대방의 속도를 둔화시키는 마법(둔화 등)을 이용합니다.


만약 이런 경우가 아니라면 '거리 재기'를 합니다


상대방의 이동속도를 확인하고, 자기가 5고 상대방이 4라면 결국 그쪽에서 다가올수밖에 없습니다. 먼저 때릴수 있다는 뜻이죠


일부러 5의 거리에서 대기를 하고 있으면 상대방 이동력 4의 유닛은 4까지 다가올 수밖에 없습니다. 이때 공격하면 전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겠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상대의 이동력이 자신보다 빠르다면, 얍삽이 자리를 사용합니다.


맵을 잘 보면 1:6은 아니더라도 1:2, 또는 1:3을 할 수 있는 자리가 있습니다. 컴퓨터 유닛이 분산되어 있을 경우


이런 방식으로 최대한 이득을 봅니다.


대단위 전투에서 가장 좋은 특기는


http://heroes.ivyro.net/homm3/ability.htm


0. 고급 전술


1. 고급 대기, 땅 마법(가속, 연쇄 번개 등이 있을 경우 특히 효율이 좋음. 솔미르가 고급 대기마법이면? 내파보다 더 쎕니다.. 고급 땅 마법은 둔화,


부활 등 그냥 눈물나게 쎕니다. 당해봐야 아는 땅마법의 공포..)


1.5. 고급 물, 불마법(특기를 대표하는 마법이 있을 경우)


2. 고급 지혜(마법 길드 3, 4, 5레벨 건물에서 마법을 배울 수 있을 경우)


2.5. 고급 궁술(강력한 궁병들이 보유되어있다면)


3. 고급 공격술


4. 고급 방어술


5. 고급 마술(마법 위주의 영웅일 경우)


....


그 외에 전투용 특기


고급 포술(고급 가속, 고급 기원, 고급 둔화 등이 있으면 높은 이동속도로 선공을 할 수 있다. 먼저 마법을 쓸 수 있다는 것이 최고의 매리트)
 
고급 마법 저항, 지도력, 행운 등(당신이 럭키가이라면..)


만약 당신의 영웅이 1, 2, 3, 4번의 특기들만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병력차이가 2배 이상 나지 않는 이상 이길 확률이 높습니다


결론적으로, 병력이 비슷할 경우 영웅의 레벨과 특기가 전투결과를 가르게 됩니다. 위의 특기들이 나온다면 놓치지 마세요


쓸만한 특기들


1. 탐색술, 탐험술


한 턴에 더욱 많은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2. 외교술


나름대로 사기특기라면 사기특기. 이걸 고급까지 올려두면


몹과의 전투가 아주 즐거워짐 ㅎㅎ


3. 재산관리


대학같은데서 이런 특기를 판다면 배워서 손해볼 것이 별로 없습니다


다만 주력영웅은 왠만하면 안배우는게 좋음. 그리고 초급 재산관리는 125밖에 안되서


솔직히 추천하지 않음


반면 버려야 할 특기들도 있습니다


1. 바다가 없는 맵에서의 항해술


아~무 짝에도 쓸모없습니다


2. 독수리의 눈


고갤러라면 배워야함다


3. 학식


고갤러라면 놓칠 수 없슴다


4. 명상


효과는 있는데 이게 있는건지만건지 막 화가남


5. 응급치료


마찬가지


6. 공성술


공성전 많이하면 뭐 포탑부수는데 좋긴 한데...........


7. 정찰


한수 앞을 내다보는데에 좋슴다 ㅇㅇ


챕터 4


운영법


기본적으로 영웅은 많을수록 좋습니다. 맵을 밝혀두어도 좋고 자원을 채집해도 좋고 주력영웅에게 유닛 등을 운반하는데에도 좋고


항해셔틀로 한명만 바다내보대서 부유물 채집하고 시야만 밝혀놔도 2500원 이상은 뽑으니까여


하지만 보조영웅을 고용할때는 몇 가지 조건을 고려해야 합니다


1. 레벨이 높은 영웅


적 영웅을 격파 후에 적 세력까지 완전히 초토화시키면


적 주력영웅이 선술집에 등장할 확률이 생깁니다. 퇴각한 영웅이라면 아티팩트까지 그대로 들고 있으므로


이런 영웅을 고용하면 주력영웅이 둘이 되는 셈이 됩니다. 뭐 컴퓨터가 쓰던 영웅이라 특기는 좀 뒤죽박죽일 수 있지만


우월한 스탯으로 모든 것이 극복됩니다. 이런 영웅이 보이면 필히 고용합니다. 영웅숫자가 초과되었다면 쓸모없는 잉여영웅을


해고해서라도 꼭 뽑읍시다


1.5. 감옥에서 탈출한 영웅


기본적인 레벨을 가지고 시작하는 영웅입니다. 맵에서 감옥이 보이면 지키는 몬스터를 격파하고 영웅을 탈출시켜 줍시다.


2. 금+350 특기 또는 자원+1 특기를 가진 영웅


금영웅은 종족불문하고 무조건 고용합시다. 7턴 이후에는 본전을 뽑고 그다음부터는 이득입니다


다만 자원+1 특기의 경우 풍족한 맵에서는 큰 효과를 발휘하지 않으므로 꼭 뽑을 필요는 없습니다


3. 유닛을 많이 끌고 나오는 영웅


쇠뇌 특기의 영웅인 경우 쇠뇌를 갖고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응급처치가 특기인 영웅은 응급처치 텐트를 갖고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1,2,3레벨 유닛특기를 가진 영웅은 그 유닛들을 상당히 많이 가지고 나올 수 있습니다.


첫주차에 처음 고용할 수 있는 영웅들은 각자 유닛을 갖고 있으므로 종족에 맞는 영웅이라면 뽑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챕터 5


필요에 따른 유닛 구별법


0. 적절함


초기스탯은 모든 것을 초월합니다. 체력과 이동속도와 금의 비율이 적절한가를 따져봐야 합니다.


이런 유닛으로 가장 굉장한 유닛은 나가 퀸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고대의 베히모스 정도일까요.


초기스탯이 가장 좋은 타운 유닛은 대천사이고, 중립 유닛 중에 가장 강한 유닛은 에이저 드래곤입니다


가장 약한 유닛은 농부로, 그냥 해골만드는 용도로 쓰입니다. 경험치도 정말 적게 줍니다.


1. 강력한 특기


1) 최고로 강력한 특기


궁수의 경우는 2회 사격, 근접전 벌칙 없음, 장애물 무시 등의 특기가 있으며, 일단 특기가 있으면 무조건 강력한 특기입니다.


다만 인퍼노 마고그의 장거리공격은 범위 내의 아군에게도 피해를 입히므로 사용이 약간 까다로운 편입니다.


2회 공격(늑대 돌격대, 크루세이더 등등), 반격을 받지 않음(하피 핵 등등), 적의 방어력 80% 무시(고대의 베히모스)등의 특기는 기본적으로 강력하며


적의 피해를 통해 회복함(뱀파이어 로드)은 최고의 특기로 패시브 부활 스킬을 가지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2) 그럭저럭 강력한 특기


데스 블로우(데스 나이트), 불의 방패(이프리트 술탄 등) 모든 방향 동시 공격(고대의 히드라, 정신의 정령 등),


3방향 동시 공격(케르베로스 등등), 이동거리에 따라 데미지 강화(나이트 등) 은 꽤나 괜찮은 특기에 해당됩니다


3) 마법 특기 중 강력한 특기


랜덤으로 공격마법 사용(페어리 드래곤), 랜덤으로 아군에게 이로운 마법 사용(마스터 지니), 아군 부활(대천사) 등은 마법 특기 중 강력한 특기에


분류됩니다. 다만 마스터 지니의 숫자가 많은 경우 직접 공격하는 것이 이득일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죽음의 시선(강력한 고르곤)은 최고의 특기입니다. 적군의 공격력, 방어력에 상관없이 일정 숫자의 적군을 줄여버립니다.


아군 유닛을 데몬으로 부활시키는 핏 로드의 특기도 대천사의 부활과 같이 강력한 마법이 될 수 있으나, 보통 인위적으로 데몬을 불리는 데에
 
이용되는 특기입니다. 실제 전투상황이면 데몬으로 부활시키는 것도 좋지만 직접 공격하는것도 좋으니까여 ㅎㅎ


그리고 적의 이동을 묶어버리는 덴드로이드 투사의 특기도 상당히 좋은 특기에 속합니다.


4) 마법 면역 특기


골드 드래곤은 4레벨까지 마법에 면역, 블랙 드래곤은 모든 마법 면역, 이프리트 술탄, 피닉스, 불의 정령 등은 불마법 면역 등


마법 면역 특기를 가진 유닛들은 상당히 많습니다. 이런 특기를 가지면 이로운 마법을 받지 못할 수는 있으나 대체적으로


상당히 좋은 특기에 해당합니다


2. 상황에 따라 쓸만한 특기


1) 한마디로 그럭저럭 쓸만한 특기


피의 굶주림 사용(오우거 마법사), 맹독 공격(와이번 군주), 약화, 해제 공격(드래곤 플라이), 노화 공격(유령 드래곤)


오우거 마법사가 다수일 경우 그냥 공격하는 편이 150만배정도 낫습니다. 맹독 공격의 경우 1레벨 유닛을 공격하면


효율이 더욱 뛰어납니다. 체력의 절대량을 감소시키므로 기본체력이 6인 유닛이 5가 됐다면 체력이 15% 줄어든 셈이 됩니다.


약화는 드래곤플라이 자체가 이동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엄청나게 쓸만하고, 노화는 사실 7레벨 유닛이 가질만한 특기가 아니긴 하지만


적군이 상당히 약해집니다.


2) 적군 행운 -1, 사기 -1, 또는 아군 행운+1, 사기+1 시켜주는 특기


있어서 나쁠 게 없습니다.


3. 필요에 따라 쓸만한 특기


적군 유닛 체크 가능(도적), 사막에서 이동속도 빨라짐(유목민)


위의 두 유닛은 가지고있으면 절대로 손해를 보지 않는 유닛입니다. 합류를 요구한다면 유닛칸이 남는 한 무조건 합류시킵시다.


4. 그 외의 특기들


성벽 파괴 가능(사이클롭스), 질병 공격(좀비), 피해 회복(와이트, 레이스, 트롤 등)


큰 쓸모는 없지만 상황에 따라 쓸만합니다. 다만 좀비의 경우 답답할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gall.dcgame.in/list.php?id=game_classic&no=827863

Posted by 스노우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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